(Guide) Jordan Lewis's LARGE DATA BANK livestream: CockroachDB is learning the secret technique LISTEN/NOTIFY

@JordanALewis는 매 주 토요일 새벽 4시에 카크로치디비 관련 라이브스트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PostgreSQL의 LISTEN/NOTIFY를 구현하고 있는데, 흥미로운 부분을 정리해 안내드립니다.

이슈: sql: support NOTIFY, LISTEN, and UNLISTEN commands of postgresql

PR: https://github.com/cockroachdb/cockroach/pull/48308

흥미로운 부분

01:10:15 \set auto_trace=on,kv 명령어를 사용해 스토리지 레이어 디버깅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출력합니다.

01:24:39 yacc를 사용해서 SQL 문법을 추가합니다. 새로운 SQL 문법을 추가하시고 싶은 분이시라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02:33:26 카크로치디비에 컨트리뷰트 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컨트리뷰트에 관심이 있으시면 스프린트서울에 참가해 보십시오!)

02:45:09 cdemo --logtostderr=info 명령어를 이용해 더 많은 로그를 출력합니다. 디버깅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03:06:12 구글에서 go remove from map을 검색합니다. 평소에 제가 많이 하는 행동이라 친근감이 듭니다.

03:47:32 아젠다를 설명합니다. 충분히 검증된 Rangefeed를 사용해 LISTEN/NOTIFY를 구현하고 있다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