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settler

Jaewan Park

한국 카크로치디비 사용자 그룹 카크로치디비 스프린트 카크로치디비 문서 한글화 프로젝트 GitHub Q & A Tags
10 June 2019

(번역) 카크로치디비(CockroachDB) 블로그 / 왜 우리는 카크로치디비 라이센스를 변경했는가

by Jaewan Park

원문: Why We’re Relicensing CockroachDB

Written by Peter Mattis, Ben Darnell and Spencer Kimball on June 4, 2019


카크로치디비는 오픈소스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깃헙에 처음 등장한 이후, 우리는 오픈소스와 유지가능한 비즈니스 사이에서 균형을 잡을 때 전형적인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핵심 코드를 아파치 라이센스 2(APL)로 유지하고, 관리형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기능의 일부에 엔터프라이즈 라이센스를 적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우리의 과거 전망은 오픈소스 세계의 중요한 규범(훨씬 큰 기술 플랫폼 회사가 같은 제품을 서비스로 제공하지 않는다면 강력한 오픈소스 제품을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음)에 의해 정해졌습니다. 그 규범은 더 이상 유지되지 않고 있습니다.

경쟁 업체는 합법적으로 다른 회사의 오픈소스 제품을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들의 특수한 위치를 사용하여 오픈소스 제품의 "서비스" 버전을 제공하는 고도로 통합된 공급자들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통합의 결과로 뛰어난 사용자 경험이 제공됩니다. 우리는 최근에 아마존의 ElasticSearch 포크 버전에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을 보았습니다. Salil Deshpande는 테크크런치에서 "이기적이고 계산적" 이라고 깔끔하게 묘사했습니다.

이러한 경재자들의 행동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는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변경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깃헙에서 확인가능하며, 짧은 버전은 이것입니다.

오늘, 비즈니스 소스 라이센스(BSL)에 매우 엄격한 버전을 채택했습니다. 카크로치디비 사용자는 제한없이 노드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 카크로치디비를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거나 임베드할 수 있습니다(고객에게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거나 서비스로 실행할 경우 모두). 또 내부 서비스로 실행되어도 좋습니다. 단 하나뿐인 제약사항은 라이센스를 구매하지 않고 상용 버전의 카크로치디비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일입니다.

강력한 오픈소스 코어를 구축하기 위해, 이 제약에는 시간제한이 있습니다. 릴리즈당 3년 후, 라이센스는 표준 아파치 2.0 라이센스로 변환됩니다. 시간제한이 있는 재라이센싱의 목표는 두가지입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에 경쟁우위를 차지하는 동시에 코어가 오픈소스화 될 것이라는 보장을 제공합니다.

오픈소스 라이센스 옵션 검토

많은 회사들이 우리와 동일한 두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라이센스를 적용했습니다. 기존 옵션을 검토하여 우리는 일반적인 두가지 모델을 찾았습니다. "카피레프트" 모델과 계층화 모델입니다. 그 중 어느 것도 우리의 라이센스 목표에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카피레프트" 모델

"카피레프트"의 전통은 GNU GPL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어떤 경우에도 소스코드가 공개되도록 요구함으로써 독점적 포크를 막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AGPL과 SSPL 모두 이 진영에 속합니다. SSPL은 특히 경쟁력 있는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라이센스가 너무 과한 동시에, 너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과한 부분은, 세부사항이 복잡하고 카피레프트 요구사항의 범위가 항상 명확하지 않은 것입니다. 많은 사용자가 매우 광범위한 라이센스의 공개 요구로 인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너무 부족한 부분은, 경쟁자들이 핵심기술의 보유자에게 상응하는 댓가를 제공하지 않고 자체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충분한 코드를 공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마존은 카피레프트 라이센스를 강요당하지 않았지만 Elasticsearch의 Open Distro를 통해 이 작업을 했습니다.

우리는 더 간단하고, 강력한 것이 필요했습니다.

계층화 모델

우리가 고려한 또 다른 옵션은 오픈소스 코어, 엔터프라이즈, 비오픈소스(무료) 기능으로 나눈 3티어 모델입니다. 이는 인기 있는 모델이며, 오늘까지 우리가 사용하던 모델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 회사에 나쁜 동기부여를 합니다. 코어에 새로운 기능을 만드는 것을 피하게 유도하고 비오픈소스(무료) 기능에 최대한 많은 작업을 하게 만듭니다. 우리의 가장 강력한 기능을 엔터프라이즈 라이센스에 배치하여 코어 사용자를 줄이는 유혹을 받게 될 것입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이 모델은 오픈소스 생태계에 좋은 일이 아닙니다.

BSL 솔루션

우리는 시간제한 라이센스를 찾아보았으며, 처음부터 새로운 라이센스를 만들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리아디비의 BSL 1.1은 우리가 원하는 조항을 가지고 있었고 OSI 설립자 브루스 페렌이 이미 지지한 상태였습니다. BSL은 특화된 라이센스이기 때문에, 우리의 사용은 마리아디비와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주요 차이점은 "주요 사용 허가" 항목입니다. 예를 들어 마리아디비의 맥스스케일 제품을 사용하면 최대 세 개의 서버 인스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크로치디비의 추가 사용 허가는 상용 데이터베이스를 서비스로 제공하지 않는 한 원하는만큼 많은 노드에서 카크로치디비를 사용을 허용합니다. 우리의 BSL은 카크로치디비의 현재 코드가 엔터프라이즈 라이센스 없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로 제공되는 것을 3년 동안 보호합니다. 3년 후에 이 제한이 없어지면 코드는 오픈소스(현재의 아파치 라이센스)가 되며 어떤 목적으로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라이센스는 카크로치디비의 코어 에디션(현재 아파치 2.0 라이센스)에 적용됩니다. 이것은 카크로치디비 코어가 더이상 오픈소스가 아니라는 것(OSI의 오픈소스 정의에 따르면)을 의미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을 제외한다면 소스코드는 여전히 사용가능합니다. 우리는 이것이 오픈소스에 대한 우리의 약속과, 비즈니스 요구사항 간의 균형을 맞추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라이센스는 여전히 대다수의 사용자가 사용하고, 재배포하고, 수정할 수 있게 허용하지만 3년이 지나야 아무 제약이 없는 오픈소스가 됩니다.

너트와 볼트: BSL은 어떻게 동작하는가

우리는 19.2에서 카크로치 연구소와 계약없이 상용 데이터베이스를 서비스 할 수 없다는 제약을 포함해 라이센스를 업데이트합니다. 3년 제한은 각 릴리즈에 대해 연속적으로 적용됩니다.

카크로치디비 엔터프라이즈 기능은 카크로치 커뮤니티 라이센스(CCL)를 계속 사용합니다. 엔터프라이즈 기능을 사용하려면 카크로치 연구소와 라이센스 계약이 필요하고, 이 라이센스는 3년 후 오픈소스로 변환되지 않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카크로치디비 19.2(2019년 10월 예정)가 새로운 라이센스 체계를 사용하는 첫 번재 릴리즈가 됩니다. 이것은 BSL과 CCL을 모두 포합합니다. 2022년 10월(출시 3년 후)에, 카크로치디비 19.2의 일부가 APL로 변환됩니다. 패치 릴리즈는 라이센스 변경일을 바꾸지 않습니다. 모든 19.2.x 릴리즈는 2022년 10월에 변환될 예정이며, 기본 19.2.0 릴리즈만 있을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카크로치디비 20.1(2020년 4월 예정)은 2023년 4월에 오픈소스가 될 것입니다.

이전 버전은 이 라이센스 변경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카크로치디비 19.1은 여전히 아파치 라이센스를 사용하며 19.1.x 시리즈의 모든 현재 및 이후 패치 릴리즈에는 APL이 사용됩니다.

우리는 오픈소스의 강력한 코어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BSL이 오픈소스 라이센스가 아닐지라도, 이 타협은 오픈소스의 정신에 가장 가깝고, 또 우리의 사업을 보호합니다. 그리고 매 3년 후에, 오픈소스에 대한 우리의 공약이 자동으로 지켜집니다. 우리가 선택한 길이 새롭게 다가온 현실에서 오픈소스 회사를 만들고, 그 유산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tags: cockroach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