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settler

Jaewan Park

한국 카크로치디비 사용자 그룹 카크로치디비 스프린트 카크로치디비 문서 한글화 프로젝트 GitHub Q & A Tags
14 December 2018

(번역) 카크로치디비(CockroachDB) 블로그 / Go 테스트 코드 의존성 압도적으로 관리하기

by Jaewan Park

원문: https://www.cockroachlabs.com/blog/outsmarting-go-dependencies-testing-code/


읽는 시간: 9분

시스템이 자주 변경될 때 좋은 테스트를 작성하는 것은 까다롭습니다. Go의 테스트 인프라를 여러 모듈에서 사용하면 컴파일러에서 허용하지 않는 종속성 사이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이러한 종속성 사이클을 깨기 위해 만들어진 기술을 살펴보겠습니다.

배경지식

CockroachDB go 코드 기반은 다양한 패키지로 나뉩니다. 주요 패키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는 sqlserver 패키지에 집중할 것입니다. server 패키지는 CockroachDB 노드의 SQL 서버 부분을 구성하기 때문에 sql 패키지에 의존합니다.

대부분의 sql 테스트는 테스트 서버를 만들어 일부 SQL 문을 실행하며 잠재적으로 내부 구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를 시작하기 위해 우리는 server의 코드를 활용하길 원합니다. 그러나 sql 패키지 테스트는 순환 종속성을 생성하므로 server 패키지에 의존할 수 없습니다.

이 문제는 CockroachDB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테스트는 논리적인 경계를 넘나드는 경향이 있으므로 많은 대형 코드베이스는 이 문제를 마주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사랑과 전쟁 그리고 테스트 코드에서는 모든 수단이 정당합니다.

첫 솔루션

첫 번째 솔루션은 블랙박스 테스팅을 위해 Go의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테스팅은 public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만 가능). Go에서 sql 패키지의 테스트를 sql_test 패키지의 일부로 선언 가능합니다. 의존성에 관한 한 별개의 패키지이므로 종속성 순환이 깨져서 server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단점은 이 패키지에서 sql 내부에 접근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오직 테스트를 위해 내부 구조를 외부로 노출시키거나 sql_test 코드의 일부분을 분리하여 sql 테스트 코드로 옮겼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것은 점점 더 성가시게 되었습니다. 분산 SQL 구현을 위한 새 distsql 패키지에 대한 작업을 시작했을 때 우리는 테스트를 위해 많은 패키지 내부구조를 다시 노출해야 했습니다. 더 나은 솔루션이 필요해졌습니다.

더 나은 솔루션을 향하여

우리는 sql 패키지 내부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곳에서 sql 테스트를 작성하는 것을 원했습니다. 테스트 서버를 인스턴싱하기 위해 server 코드를 호출하는 유일한 방법은 sql이나 server에 의존하지 않지만 그들 사이에 간접적으로 인터페이싱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심 계층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 개념을 사용하는 간단한 개념증명을 했습니다. serversql 패키지는 지금까지 설명한 실제 패키지를 나타냅니다. testingshimsql 테스트를 통해 접근하고자 하는 server 기능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server 또는 sql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sql에 정의된 타입을 사용하거나 반환해야 하는 메소드는 interface{}를 사용하여 간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package testingshim

// TestServerInterface defines test server functionality that tests need.
type TestServerInterface interface {
  SQLSrv() interface{}
  // Other needed stuff goes here.
}

// TestServerFactory encompasses the actual implementation of the shim
// service.
type TestServerFactory interface {
  // New instantiates a test server instance.
  New() TestServerInterface
}

이 계층은 핵심은 전역 상태입니다. serviceImplInitTestServerFactory를 통해 인터페이스의 외부 에서 설정될 수 있습니다.

var serviceImpl TestServerFactory

// InitTestServerFactory should be called once to provide the implementation
// of the service. It will be called from a xx_test package that can import the
// server package.
func InitTestServerFactory(impl TestServerFactory) {
  serviceImpl = impl
}

func NewTestServer() TestServerInterface {
  return serviceImpl.New()
}

이 아이디어는 severTestServerFactory를 구현하고, servertestingshim 모두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 InitTestServerFactory를 호출하여 NewTestServer와 같은 함수를 호출하는 sql 테스트를 허용합니다. "이 방법"을 우리는 한동안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퍼즐의 마지막 조각은 sql_test 패키지를 허용하는 블랙박스 테스팅 기능을 중심으로 하지만 더 독착정인 방법입니다. go test 문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접미사 "_test"가 있는 패키지를 선언한 테스트 파일은 별도의 패키지로 컴파일된 다음 기본 테스트 바이너리와 링크되어 실행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server를 사용하는 sql_test 코드를 가진다면, server 코드 또한 테스트에 포함됩니다. Go는 단지 sql의 일부로 된 테스트에서만 접근을 막습니다. 여기서 "아하!"는 TestMain()입니다. TestMain은 테스트하기 전에 추가 설정을 수행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선택적 기능입니다. TestMainsql 또는 sql_test 패키지 중 하나에 있을 수 있습니다. sql에 넣으면 sql 테스트를 실행하기 전에 server에 접근하는 초기화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개념증명으로 다시 설명됩니다. sql_test 패키지에서 TestMainservertestingshim에 동시에 접근합니다. TestSrvInstance 글로벌을 server에 의해 구현된 타입으로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func TestMain(m *testing.M) {
  ..
  testingshim.InitTestServerFactory(server.TestServerFactory)
  ..
}

그리고 sql 테스트testingshim.NewTestServer()을 사용합니다.

package sql
..
func TestFoo(t *testing.T) {
   testingshim.NewTestServer().SQLSrv().(*SQLServer).Woof()
}

의존성 그래프는 아래와 같습니다.

본격적인 변화는 더 복잡하지만, 이 간단한 원칙을 따릅니다. 의존성 없는 testingshim 패키지를 만드는 한 번의 노력은 앞으로 테스트를 쉽게 작성하게 하는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우리는 다른 패키지에서 같은 프레임워크를 쉽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Go 코더 여러분 - 같은 문제에 마주쳤을 때 이 트릭이 유용하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십시오!

tags: cockroachdb test